TOTAL MEDICAL SERVICE
DONGSEO CLINIC
 
031433.8275
정맥류 클리닉
  진료 문의
031-433-8275
  진료 시간
평    일
AM 09:00 - PM 07:30
토요일
AM 09:00 - PM 06:00
일요일, 공휴일
AM 10:00 - PM 04:00
점심시간
PM 01:00 - PM 02:00
정맥류 클리닉
동서외과 정맥류 치료
저희 병원에서는 영상의학과 전문의와 외과 전문의가 치료와 진단을 합니다. 정맥류 치료에 있어 핵심은 정확한 진단을 하는 것입니다. 저희 병원에는 GE S7 의 장비를 이용 하여 최고 수준의 혈관 도플러 초음파를 시행하여 진단합니다. 진단된 결과를 토대로 환자에게 최상의 치료를 결정합니다. 경화제를 이용한 경화 요법, 레이저 치료, 수술 등 환자에게 가장 적합한 치료를 시행합니다.
수술 또는 레이저 치료 과정
01. 수술 또는 레이저 당일 사진 촬영과 함께 초음파를 이용하여 치료 할 혈관을 피부에 표시합니다.
02. 마취는 국소 마취를 하거나 척추 마취를 시행합니다.
03. 레이저는 한쪽 다리에 약 30 분 - 1시간이 소요되며 수술 또한 비슷한 정도 걸립니다.
04. 레이저 수술후 다음날 퇴원하며 일상 생활이 가능 합니다.
수술 전 검사
기본 혈액 검사, 소변 검사, 흉부 x-ray, 심전도, 정맥류 초음파
수술 당일 준비 사항 - 슬리퍼, 세면도구, 속옷
정맥류의 증상
정맥류는 증상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정맥류는 푸르거나 짙은 보라색의 정맥이 보이거나 구불구불 하게 두드러져 보이는 혈관들입니다. 증상이 있다면 아래와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통증 또는 무거운 느낌의 다리
타는 듯한, 욱신거리고 자주 쥐가 나며 붓는다.
오래 앉아 있거나 서있을 때 증상이 심해진다.
정맥 주변이 가렵다.
정맥이 딱딱해지고 붉은 색으로 변한다.
발목 근처의 피부에 염증이 있고 피부 궤양이 있거나 피부색이 어두워진다.
병원에 가야 하는 경우
본인이 할 수 있는 것 – 다리를 높게 위치시키기, 압박 스타킹 착용 등은 통증이나 부종을 좋게 하고 악화되는 것을 예방합니다. 자가 노력에도 불구하고 증상이 심해지면 병원에 가야 합니다.
원인들
동맥은 심장으로부터 몸 구석 구석으로 혈액을 나릅니다. 정맥은 반대로 몸 구석 구석으로부터 심장으로 되돌아 오게 하여 혈액을 순환 시킵니다. 다리의 정맥은 중력의 반대로 혈액을 나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근육의 수축은 펌프처럼 정맥 내 혈액을 심장으로 밀어 올리며 정맥의 벽은 탄성과 함께 밸브를 가지고 있어 뒤로 역류하는 것을 막습니다.
정맥류의 원인들
- 나이: 나이가 들면 정맥의 탄력이 줄어들고 늘어나게 되고 밸브가 약해져 혈액이 역류하게 만듭니다.
- 임신: 임신은 혈액량을 증가시키고 혈액이 다리로부터 올라오는 것을 줄입니다. 이러한 변화는 태아의 성장을 위한 변화이지만 하지의 혈관 확장을 불러옵니다. 자궁이 커지면서 골반 정맥을 압박하여 다리 정맥의 순환을 방해하고 호르몬 변화 등이 정맥류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대부분 치료 없이 일 년 내에 호전되지만 정맥류가 지속될 수 있습니다.
악화 요인들
- 나이: 밸브가 닳고 균열이 생겨 혈액이 심장으로 흐르지 못하고 다리 쪽으로 역류하게 만듭니다.
- 여성: 임신 시 호르몬 변화, 피임약, 호르몬제 등이 정맥류 발생을 높일 수 있습니다.
- 가족력: 가족 중 누군가 정맥류가 있다면 발생 가능성이 높습니다.
- 비만: 체중은 다리 혈관의 압력을 가중시킵니다.
- 오래 서있거나 앉아서 일하는 것: 혈액이 오랫 동안 흐르지 않기 때문입니다.
합병증
궤양: 피부 궤양이 생기기 전에 피부의 색소 침착이 먼저 나타납니다.
혈전: 갑자기 다리가 붓거나 아프면 혈전을 의심해야 합니다.
 출혈: 정맥의 압력이 높기 때문에 출혈이 생길 수 있습니다.
예방
완전한 예방법은 없습니다. 혈액 순환을 증진시키고 근육 긴장을 좋게 하여 정맥류 발생을 줄이고 정맥류로 인한 불편을 감소시키는 것 들로는 운동, 체중 조절, 고식이 섬유, 저염식, 굽이 높은 신발을 안 신기, 다리를 높게 유지하고 쉬기, 자주 자세를 바꾸기( 앉거나, 서있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진단
의사는 다리 혈관을 관찰하고 부종이나 통증여부를 살펴 본 다음 초음파를 통하여 다리 정맥 혈관의 혈전 유무와 밸브의 기능을 봅니다. 초음파는 피부에 젤리를 바르고 문지르는 것으로 환자에게 어떤 고통을 초래하지 않습니다
치료
자가 치료
운동, 체중 줄이기, 타이트한 옷이나 높은 굽 신발을 피하고, 오랫동안 서 있거나 앉아 있지 않기와 쉴 때 다리 올려 주기 등이 있습니다.
압박 스타킹
압박스타킹은 점진적인 압박을 통하여 다리 정맥혈을 능률적으로 압박하여 다리의 울혈을 막아줍니다. 이는 수술 전이나 수술 후 치료로 이용될 수 있습니다.
의학적 치료( 좀더 심한 경우)
경화 요법: 중간 이하의 작은 정맥 치료에 주로 쓰이며 경화제를 정맥류 내로 주사하는 것으로 마취나 입원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한번 이상 시술을 요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레이저 치료
레이저 치료는 피부 절개 없이 고장 난 정맥 내로 가느다란 레이저 선을 삽입하여 치료하는 것으로 치료 받은 혈관은 서서히 사라지게 됩니다. 수술과 결과는 같으며 흉터가 적은 장점이 있습니다.
수술
고장난 혈관을 작은 절개 창을 이용하여 밖으로 빼내어 제거하는 방법으로 가장 널리 시행되는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