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TAL MEDICAL SERVICE
DONGSEO CLINIC
 
031433.8275
항문 클리닉
  진료 문의
031-433-8275
  진료 시간
평    일
AM 09:00 - PM 07:30
토요일
AM 09:00 - PM 06:00
일요일, 공휴일
AM 10:00 - PM 04:00
점심시간
PM 01:00 - PM 02:00
치핵[치질] 이란?
치핵의 원인
가족력
부모가 치핵이 있는 경우 자녀에게 발생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마도 유전적 요소가 어느 정도 관여하거나 생활 습관 및 환경적 요소와 관계가 있을것으로 생각됩니다.
식습관
식생활이 서구화되면서 섬유질 섭취가 적어지고, 육류 섭취가 늘어나면서 항문병및 대장암의 빈도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배변 습관
배변 시간이 너무 길거나, 과도하게 오래 힘을 주는 경우, 변비나 설사가 잦은 경우 치핵 발병율이 높습니다.
복압 상승
간경화 및 복수가 있는 경우, 복강내 종양이 있는 경우에도 정맥혈류의 차단등으로 항문관의 정맥혈이 배액되지 않고 체류되어 치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임신 및 출산후
임신및 출산후 복압상승. 항문압 증가등으로 인해 치핵이 발생할 가능성이 증가합니다.
치핵의 출현 빈도
치핵의 정확한 빈도는 알수 없으나, 대장 항문 질환중 가장 발생율이 높습니다. 서양에서는 전 국민의 5% 이상이 치핵의 증세가 나타나며, 다른 보고에 의하면 50세 이상에서는 약 50% 가 치핵이 있으며, 남자가 여자보다 2배 많다고 합니다.
치핵의 분류
외치핵 : 주로 혈전성 치핵인 경우가 대부분으로 항문의 바깥쪽에 생깁니다.
내치핵 : 항문 안쪽에 생긴 치핵으로 다음과 같이 분류합니다.
내치핵의 분류 증상
탈출(탈항)의 정도
1도 치핵 바깥으로 돌출되지 않으며, 가끔 출혈이있는 경우
2도 치핵 배변시 튀어 나왔다가, 배변후 저절로 들어가는 경우
3도 치핵 배변시 튀어 나왔다가 손으로 밀어넣어야 들어가는 경우
4도 치핵 배변시 튀어나와서 들어가지 않고 괴사및 통증을 유발하는 경우
치핵의 증상
가장 흔한 증상은 출혈과 탈홍이지만 환원되진 않는 탈홍성 및 혈전성 치핵인 경우 통증 외에도 분비물의 유출과 변실금이 동반되어 불편감을 줄수도 있습니다. 출혈은 초기에는 변에 묻는 정도로 나올수 있으나 점차 잦아져서 배변시 선홍색의 출혈이 뻗치며 빈혈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치핵의 치료
보존적 치료법
온수 좌욕 경미한 치핵은 좌욕만으로도 치료될 수 있으며, 치핵이 심한 경우에도 증상 완화에 상당한 효과가 있습니다. 따뜻한 온수에 약 5분 정도 담그고 앉아 있으면 되고, 하루에 최소한 약 2회 정도 합니다. 가장 중요한 치질 예방법이며 치료법입니다.
배변 습관및 식사조절 충분한 수분 섭취와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여 변비를 예방하고, 배변 시간을 짧게하고, 배변후에는 물로씻고 좌욕을 합니다.
약물 요법 치핵은 약물로 완치할 수 없으며, 증상 완화의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경구용 약물과 함께 치질 연고의 사용이 도움을 줄수 있습니다.

비 수술적 치료법
비 수술적 치료법이라고 하여 수술을 안하고 치핵이 완치될수 있다고 오해하기 쉬우나 이 방법으로 치핵의 완치를 기대할 수는 없습니다. 비 수술적 치료법으로는 주사 요법, 밴드 결찰술, 적외선 응고법, 냉동 요법, 레이져 소작술등이 있습니다.

수술적 치료법
치핵이 있다고 모두 수술을 할 필요는 없으며, 좌욕과 식습관 관리만으로도 치료가 가능하나, 치핵이 배변시 튀어나와서 밀어넣어야 한다거나, 통증이 심하거나, 출혈이 심한 경우에는 수술을 해야만 합니다. 수술은 치핵을 완치시킬수 있는 확실한 방법으로 숙련된 외과의사가 치핵 덩어리를 뿌리 부터 제거하는 것입니다. 수술후 통증은 무통 처치를 통하여 대부분 조절되며, 2박 3일 입원후 일상 생활이 가능합니다. 간혹, 입원을 안하고 수술한다고 광고하는 병원들이 있는데, 입원을 안 하면 마취및 수술후 통증등의 문제가 발생하여, 일정기간 입원 치료을 하시는 게 환자분께 유리합니다. 본원에서는 20여 년에 걸친 다양한 임상 경험과 숙련되고 다양한 기법으로 약 30분 이내에 모든 치핵을 가장 간단한 방법으로 제거하므로, 편안하게 수술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수술후 통증, 출혈
수술후 통증은 수술 기법의 발달로 예전처럼 심하지는 않으며, 입원 기간중에는 무통 처치를 통하여 조절되며, 퇴원후에는 진통제 처방으로 조절가능 합니다. 대부분에서 수술 후 약 1주일이 지나면 통증이 줄어들고 일상 생활에 거의 지장이 없습니다. 수술후 조금씩 묻어나거나, 배변시 떨어지는 정도의 출혈은 시간이 지나면 없어지므로, 걱정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나 아주 드문 경우에서, 수술 1-2주후에 발생하는 대량 출혈은 신속한 조치가 필요합니다. 배변시 피가 설사하듯이 확 쏟아지면 빨리 병원에 연락하고 내원하셔야 합니다.

좌 욕
수술후 좌욕은 환자가 꼭 지켜야 할 사항으로, 따뜻한 물에 항문을 5분 동안 직접 담그고 있어야 하며, 하루에 최소 2회는 시행해야만 합니다. 치핵이 완치된 후에도 하루에 한 두번 정도 좌욕하는 습관을 들이면, 다양한 항문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